아트앤가이드는 제가 아는 아트테크 플랫폼 중 가장 많은 매각과 수익 분배가 이루어진 기업인데요.
성투를 위해 해당 사이트에서 매각된 작품들의 수익률 순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22. 03. 31.)
앞으로 공동구매에 참여하실 때 참고자료가 되시길 바라며 공유합니다.

수익률 순위
1위. 문O태 279.6%
2위. 천O자 49.1%
3위. 윤O근 43.5%
소요시간 순위
1위. 파블로 피카소 19일
2위. 백O준 44일
3위. 천O자 58일
1. 작가별 통계분석
작가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Andy Warhol
|
25.0%
|
252
|
Ayako Rokkaku
|
26.7%
|
174
|
Bernard Buffet
|
12.5%
|
622
|
Damien HIRST
|
23.8%
|
302
|
DAVID HOCKNEY
|
40.0%
|
133
|
Eva Armisen
|
25.0%
|
70
|
Gerhard Richter
|
9.1%
|
76
|
Jean Michel Basquiat
|
|
|
Jeff Koons
|
17.8%
|
604
|
Julian Opie
|
20.0%
|
434
|
KAWS
|
20.9%
|
438
|
Kohei Nawa
|
27.8%
|
212
|
Marc Chagall
|
|
|
Pablo Picasso
|
25.0%
|
19
|
Salvador Dali
|
20.3%
|
758
|
Takashi Murakami
|
30.5%
|
118
|
Yayoi Kusama
|
18.9%
|
134
|
Yoshitomo Nara
|
11.1%
|
548
|
공부차
|
14.7%
|
86
|
김종학
|
20.0%
|
427
|
김창열
|
|
|
김환기
|
15.7%
|
404
|
도상봉
|
|
|
문형태
|
279.6%
|
85
|
박서보
|
20.3%
|
142
|
박수근
|
5.0%
|
210
|
백남준
|
10.0%
|
44
|
요시토모 나라
|
30.8%
|
357
|
유영국
|
20.0%
|
716
|
윤형근
|
43.5%
|
345
|
이강소
|
13.2%
|
205
|
이대원
|
21.7%
|
147
|
이배
|
|
|
이우환
|
20.7%
|
409
|
이중섭
|
15.0%
|
332
|
천경자
|
49.1%
|
58
|
최영욱
|
25.0%
|
120
|
최울가
|
21.4%
|
604
|
황염수
|
31.1%
|
296
|
총 평균
|
32.6%
|
297
|
2. 매각처별 통계분석
경매시장 > 국내갤러리 > 개인소장자 > 딜러 > 갤러리 순으로 평균수익률이 높습니다.
2-1. 국내 경매시장
매각처
|
국내온라인경매
|
|
|
|
|
행 레이블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Damien HIRST
|
33.3%
|
580
|
Takashi Murakami
|
30.5%
|
118
|
김종학
|
20.0%
|
427
|
문형태
|
394.4%
|
63
|
천경자
|
49.1%
|
58
|
총 평균
|
122.8%
|
193
|
매각처
|
국내오프라인경매
|
|
|
|
|
행 레이블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Bernard Buffet
|
12.5%
|
622
|
DAVID HOCKNEY
|
40.0%
|
133
|
KAWS
|
21.7%
|
497
|
김환기
|
20.7%
|
420
|
박서보
|
42.9%
|
56
|
윤형근
|
19.0%
|
362
|
이대원
|
21.7%
|
147
|
총 평균
|
25.0%
|
298
|
매각처
|
국내경매사PrivateSale
|
|
|
|
|
행 레이블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Damien HIRST
|
25.8%
|
143
|
Jeff Koons
|
15.6%
|
473
|
박서보
|
13.1%
|
183
|
황염수
|
31.1%
|
296
|
총 평균
|
19.7%
|
229
|
국내온라인경매의 경우 문O태 작가님을 제외하고도 33.2%의 평균 수익률을 기록합니다.
소요일을 포함하면 박O보, 천O자 작가님의 작품이 빠른 매각과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에 이어서 국내 그림시장이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하는데,
그 덕에 이런 경매에서도 월등한 성적을 기록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2-2. 갤러리
매각처
|
국내갤러리
|
|
|
|
|
행 레이블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박수근
|
5.0%
|
210
|
이우환
|
28.3%
|
382
|
총 평균
|
24.5%
|
353
|
매각처
|
갤러리
|
|
|
|
|
행 레이블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Yayoi Kusama
|
10.0%
|
265
|
김환기
|
재매입약정
|
387
|
이우환
|
13.4%
|
308
|
총 평균
|
10.6%
|
314
|
경매시장과 갤러리는 거래 양상이 조금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갤러리에서 활발하게 매입하는 작가 분들과 경매시장에서 활발하게 매입되는 작가 분들은 다릅니다.
어떤 목적으로 매입하는지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겠지요.
2-3. 딜러
매각처
|
딜러
|
|
|
|
|
행 레이블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Ayako Rokkaku
|
26.7%
|
174
|
Gerhard Richter
|
9.1%
|
76
|
Yoshitomo Nara
|
11.1%
|
548
|
공부차
|
14.7%
|
86
|
김환기
|
17.6%
|
806
|
박서보
|
19.4%
|
106
|
윤형근
|
36.4%
|
100
|
이우환
|
24.0%
|
757
|
최영욱
|
25.0%
|
120
|
총 평균
|
20.8%
|
353
|
3. 금액별 통계분석
공동구매금액별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매각금액별
|
평균 : 수익률
|
평균 : 소요일
|
5백만원 이하
|
103.2%
|
250
|
5백만원 이하
|
40.1%
|
296
|
5백만원
|
24.3%
|
197
|
5백만원
|
24.4%
|
204
|
1천만원
|
23.8%
|
435
|
1천만원
|
39.3%
|
405
|
2천만원
|
25.9%
|
297
|
2천만원
|
140.8%
|
231
|
3천만원
|
18.8%
|
268
|
3천만원
|
15.6%
|
301
|
4천만원
|
18.4%
|
250
|
4천만원
|
22.3%
|
319
|
5천만원
|
17.4%
|
232
|
5천만원
|
16.6%
|
226
|
6천만원
|
11.9%
|
299
|
6천만원
|
14.4%
|
132
|
|
|
|
7천만원
|
20.7%
|
420
|
8천만원
|
16.3%
|
669
|
8천만원
|
17.6%
|
806
|
|
|
|
9천만원
|
12.5%
|
622
|
1억 이상
|
20.1%
|
275
|
1억 이상
|
20.1%
|
294
|
총 평균
|
32.6%
|
297
|
총 평균
|
32.6%
|
297
|
공동구매금액별로는 2천만원 이하의 작품이 수익률이 컸고, 공동구매 목표액이 1억을 넘긴 경우에도 20%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매각금액별로도 2천만원 이하의 작품에서 수익률이 좋게 나왔습니다.
금액이 클 수록 구매가 어려우니까 2천만원 이하의 작품이 더 활발하게 거래되는 건 응당 있을 법한 현상이지요? 아트테크는 목돈이 최장 2년 정도는 묶이는 걸 각오하신 분들만 진입하기 때문에 소요일별 수익률은 따로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지금까지 아트테크 플랫폼 아트앤가이드에서 지금까지 진행한 매각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 데이터 분석은 표본이 충분하지 않아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투자에 이용하실 때에는 유의하셔야 합니다.
표를 제외한 작가님 성함은 마스킹하여서 포스팅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통계분석의 결론!
앞으로 진행되는 공동구매에서는 공동구매 목표액이 낮은 작품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것이다.
'서비스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펀더풀 영화 투자, 나는 네가 노뭅이면 좋겠어 (2) | 2024.08.29 |
---|---|
22' 아트투게더 수익률, 소요기간 데이터 분석 - 1년 묵혀두고 크게 벌자 (0) | 2024.08.29 |
테사(TESSA) 3년간의 수익률 -21%!!! 손실 후기 (0) | 2024.08.29 |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장르 및 경쟁률 분석하기 (1) | 2024.08.27 |
2023년도 대한민국 과학소재 단편소설 공모전 수상작 분석 (상실의 이해) (0) | 2024.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