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영일지

아쿠아핏, 아쿠아테크 3개월 후기

by oden 2024. 9. 5.
반응형


수영 시작하기 전에 수영장에 가고 싶어서 자리 남는 걸 신청했었는데, 생각보다 운동이 꽤 돼서 정보 공유하려고 포스팅합니다!

'아쿠아핏(Aquafit)'은 물의 부력과 저항을 이용하여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도구를 씁니다.

아예 코어 근육이 없고 운동을 해온 이력이 없는 사람들이 시작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아쿠아핏이란?

말 그대로 물에서 하는 피트니스 운동입니다. 물의 저항을 활용하면서 흔들리는 몸을 고정시키는 식으로 근력을 키우는데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부위에 따라서 더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전신 운동이에요.

아쿠아핏의 장단점

1. 관절에 부담이 적습니다.

물 속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무릎, 허리 등 관절에 문제가 있는 분들도 고령자 분들도 자주 하시고, 재활로 이 운동을 시작한 분들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그렇지만 물 속에서도 한쪽 다리에 체중을 자주 싣거나 하면 관절이 아프니까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2. 속근육이 생깁니다.

대부분의 운동이 물의 저항을 이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다지 힘들게 느껴지지 않는대도 운동이 잘 됩니다. 대개 다치지 않게끔 몸을 워밍업 하고 그 후에 물의 저항을 이용한 근력 운동을 하기 때문에 유산소도 병행하는 게 데일리로 적절한 운동 같습니다.

3. 심폐 기능의 한계를 알게 된다.

아쿠아핏을 하다 보면 물 속에서 목만 빼놓고 걷거나 하는데, 폐가 물에 눌리기 때문에 그냥 일반적으로 숨쉬는 것보다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물에 대한 공포는 수영 부력 벨트로 이길 수 있지만, 질식에 대한 공포는 안전장치가 없어요. 질식에 대한 공포가 심하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겠어요.

아쿠아핏에서 주로 하는 동작들

 

수영: 부력 봉을 끼고 가볍게 수영하는 식으로 워밍업에 이용됩니다.

에어로빅: 물 속에서 춤추거나 스텝을 밟으면서 에어로빅/아쿠아로빅 식으로 워밍업을 합니다.

조깅: 물 속에서 점프하며 달리는 동작을 하는데, 부력 덤벨을 들고 하면 팔 근육과 배의 코어 근육이 커집니다.

 

근력운동: 부력 덤벨이나 부력 봉을 이용해서 물 속에서 저항을 이기게끔 합니다. 봉을 양손으로 잡고 몸을 띄우거나 하는 식으로 전신운동을 하게 됩니다.

변화

1. 군살이 빠지고 말랑하기만 하던 배에 경도가 살짝 생겼어요!

몸무게는 그다지 변화가 없는데, 근육이 늘고 체지방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인바디는 하지 않았지만? 우선 턱 쪽의 라인이 갸름해지고

주변에서도 살 빠진 것 같다고 종종 말씀하세요.

2. 주기적인 운동으로 운동 버릇이 잡혔어요!

운동을 꾸준히 해본 적 없는 사람들은 일정한 시기마다 몸을 움직여야 하는 게 굉장히 힘들잖아요? 저는 헬스장을 끊고도 늘 가기 싫어서 건너뛰거나 아예 안 가버렸었는데, 수영장에서 하는 운동은 물 자체에 들어가서 허우적거리는 게 재밌고, 씻으러 간다는 마인드로 준비하니까 더더욱 재밌더라고요. 캐리비안 베이를 좋아하는데 커서는 거의 가지 못 했었던 걸 이렇게 한을 푸나 봐요

3. 바디 포지티브가 생기는 것 같아요!

저는 원체 저에 대해 불만이 없는지라 몸에 대해서도 그냥 몸뚱이구나~ 하고 말았는데, 수영장 같은 곳에서 나의 팔다리를 드러내는 게 좀 부끄럽긴 했거든요. 이게 저의 몸매 때문인지 유교걸이라서 그런 건지는 잘 모르겠다만, 어쨌거나 어느 순간부터는 덤덤해졌어요. 보든 말든 운동하러 왔는데 뭔 상관인가 싶고 ㅋㅋㅋ

마치며

이런 동작을 하다 보면 내 몸이 내 말을 듣지 않아서 더 잘하려고 오기를 느낄 때가 많아요. 저는 한평생 경쟁심이라고는 추호도 없는 사람이었는데, 나를 이기기 위한 경쟁심은 또 다른 문제더라고요.

저는 혈관 운동성 비염이 있기 때문에 몸이 더워지거나 운동을 하면 콧물이 주룩 나고 기침이 나는 쓰레기 같은 몸뚱이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한평생 눕기와 숨쉬기 운동만 해온 사람이었습니다. 완전한 물몸이었고요.

근데 수영장에서는 계속 내 체온을 물이 식혀주어서 콧물이 나지 않아요. 코 풀면서 운동했던 사람에게는 완전 신세계입니다.

앞으로도 여건이 된다면 계속 할 예정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