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영일지

동작 흑석체육센터 시설 후기 및 강습 후기

by oden 2024. 9. 5.
반응형


흑석체육센터에 다닌 지 반 년 정도 된 것 같다. 집에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라서 거의 매일 갔다. 이제 이사 가면 뉘역뉘역 오든가 아니면 그 지역 수영장을 가겠지.......

흑석체육센터는 매달 22일에 신규 회원 접수를 받아서 아마 어제 등록 성공하신 분들 계실 텐데, 수영장 올 때 참고하시라고 올려둔다.

0. 시설

삼일수영장 후기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지만, 흑석체육센터는 샤워기가 정말 많다. 40개 정도 된다.

강습 한 번마다 최대 인원이 80명이며 개중 절반이 여자라고 치면 40명이다. 직전 타임/직후 타임을 겹치면 80명 정도가 샤워실에 수용된다. 40분부터 50분까지는 들어가려는 사람 40명이 모두 한적한 상태에서 씻을 수 있고, 50분부터 00분까지만 많이 붐빈다.

정각이 수영 시작이라서 보통 58분 정도부터 샤워실 자리가 빠지니까, 강의가 좀 늦게 끝났다면 차라리 좀 더 수영하다가 안전요원 분들이 나오라고 호루라기 불 때쯤 느적느적 가는 게 덜 기다릴 수 있다.

그래도 보통 기다리지 않고, 아무리 기다려도 5분 이상 대기하지 않는다.

드라이기는 탈의실 내부에 3대, 엘리베이터 쪽에 4대가 있다.

탈수기는 5대인데, 수영복 탈수 돌리면 금방 늘어나니까 웬만하면 물기만 턴다 생각하고 10도 정도만 돌리면 좋다. (다이얼에 30초라고 써져 있는 정도만? 근데 그거보다 덜 돌려도 뽀송하다)

주차는 35분 정도에 가면 보통 5대 미만으로 남아 있었던 것 같다. 요즘 저녁반에는 만차인 경우가 많다.

1. 강의 후기

저녁 수영

기초반 레인은 선생님 한 분이 가르쳐주시며, 인원은 보통 13명 - 16명 사이로 유지되는 것 같다. 비가 쏟아지는 날은 절반 정도만 온다.

기초반을 졸업하면 강사님들이 라인을 두 개씩 맡아서 교대로 가르쳐 주신다. 그래도 수강생별로 어디가 부족한지 누가 느린지는 다 보고 계시니까 그냥 쏙쏙 받아들일 생각이나 하자. 수영 강사 처우가 좋지 않아서 잘 안 구해진다고 하더라....... 정말 중요한 게 아니라면 쓸데없는 kibun 상해죄로 민원 넣지 말고 알아서 삭히길........ 알겠습니까 휴먼들?

아쿠아핏(아쿠아테크)

인원이 적은 운동이라 각 레인에 6명 정도(최대 7명)가 최대 인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 가신 분들은 꼭 수영장 들어서자마자 있는 1번 레인이 기초반이니 그쪽으로 들어가시길. 가더라도 2, 3번 레인에서 계시는 게 맘이 편하다. 4, 5번 레인은 오래 하고 익숙한 사람들만 하는 고수존임ㅋㅋ

아쿠아핏은 팔로 젓고 다리로 뻗고 수영장 왕복하는 동작이 많아서 속도 너무 처지거나 하면 뒷사람도 속도 조절해야 하고 좀 민폐거든...... 처음 할 땐 중심 잡기도 힘들어서 뒤뚱뒤뚱 하게 되니까 1번 레인을 가세요.

30대 후반 - 할머니 나이까지 다양하다. 사람이 적다 보니까 다들 신규는 금방금방 알아봐서 마이웨이가 좀 힘듦.

여성전용 아닌 단순 성인반에도 조용히 할 거 하시는 할아버지 한두 분밖에 안 계시다고 한다. 혹시라도 남자랑 섞여서 운동하는 거 걱정하시는 분들은 그냥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다.

아쿠아로빅

아쿠아핏보다 나이대가 더 높다. 이제 aka 젊은 사람은 찾아볼 수 없는 운동. 추첨이라고는 하지만 웬만하면 신규 신청자로서 금방금방 들어갈 수 있다. 가끔 부력바(스펀지) 씀.

이중 운동 강도로 따지면......

수영 >>>>> 아쿠아핏 >> 아쿠아로빅

수영은 얼굴 빨개지고 숨 헉헉거리는데

아쿠아핏은 얼굴에 열 오르는 정도고

아쿠아로빅은 전혀.......

저는 아쿠아핏이 경보 정도의 강도로 느껴지는 사람이니 참고하시길

2. 처음 수영 시작하는 사람에게 드리는 꿀팁

샤워할 때 양치한 후에는 입이 말라서 물 마시고 싶음. 정수기가 탈의실 밖에 있어서 수영복 입고 다시 못 나가니까...... 40분에 도착하면 물 많이 마시고 들어가길.

그리고 수영 앞뒤로 샴푸하면 너무 힘들다...... 나는 시작 전에는 린스 안 하고 샴푸만 박박 한다. 끝난 다음에 씻는 건 물샤워 하고 린스만 하는 사람도 많으니까 그렇게 해도 머릿결 무방함.

그리고 강사님들이 전체 설명하고 한 명씩 맨투맨으로 봐주시는데, 그때 가르쳐주신 걸 감각으로 기억하지 말고 각도와 방향으로 기억하면 수월하다. 예를 들어 자유형 할 때 머리를 좀 더 어깨에 붙이라고 하면 머리의 어느 부분이 어깨에 닿는지를 기억하고, 호흡이 부족할 때에는 수평선을 기준으로 머리를 몇 도 정도를 돌려야 숨 쉬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를 보자. (나는 유튜브에서 30도만 돌린 거 보고 따라하다 숨 막혀서 50도 정도로 올리니 수월해졌다.)

반응형